군산 선유도 여행을 다녀왔다. 도착 다음 날 아침 망주봉 아래 바다에서 갯벌 사진을 찍었다. 펜션 선유도에 도착한 뒤 저녁 매직아워에도 사진을 찍었다. 오늘은 바다, 갯벌, 매직아워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을 소개한다.
위 사진은 선유도에 물들어 펜션에 여장을 풀고 바로 촬영했다. 군산 선유도로 떠나기 전 총무가 숙소 후보지를 보내왔다. 나는 그 중 바다와 갯벌 사진 촬영하기 좋은 곳의 숙소를 추천했어. 지도를 보니 망주봉 아래 선유도에 물들어 있었는데 접근성이 좋아 아름다운 바다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을 연습하기에 좋을 것 같았다.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MjAxNzA2MTFfMTI1/MDAxNDk3MTQ3NjEyODk1.1lTPu7-njqvakM1vWr6cKivmKhFu2-GD-6paaxFkJnYg.gCYpe4kfIR8ahA_DJ7osY5GfmKinw58yzAU_Sx6IZbkg.PNG.elanvital7/%EC%82%AC%EC%A7%84%EC%9E%98%EC%B0%8D%EB%8A%94%EB%B2%95.png?type=w800)
위 사진은 선유도에 물들어 펜션에 여장을 풀고 바로 촬영했다. 군산 선유도로 떠나기 전 총무가 숙소 후보지를 보내왔다. 나는 그 중 바다와 갯벌 사진 촬영하기 좋은 곳의 숙소를 추천했어. 지도를 보니 망주봉 아래 선유도에 물들어 있었는데 접근성이 좋아 아름다운 바다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을 연습하기에 좋을 것 같았다.
망주봉 아래 펜션 앞 바다에서 본 선유도의 풍경이다. 도착하자 카메라와 삼각대를 준비해 바다로 나갔다. 저녁 매직아워(해가 진 지 30~50분) 시간이라 바다와 갯벌 사진을 잘 찍는 법을 공부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바다를 아름답게 표현하려면 장의 노출(10초30초)로 촬영하면 된다. 그러면 파도가 잔잔하게 표현되고 구름의 움직임도 표현된다.
![](https://news.samsungdisplay.com/wp-content/uploads/2018/03/2-1.png)
아침 매직아워 시간(해돋이 전 20~50분)에 촬영한 군산 선유도의 풍경이다. 새벽 5시에 일어나 펜션 앞 바다로 나갔다. 어제 저녁은 만조였지만 아침은 만조였다. 물이 많이 빠져 갯벌과 어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아직 해가 뜨지 않아 다리와 마을의 불빛이 바다에 반영되어 아름다웠다.
갯벌이나 바다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은 간단하다. 주 대상인 어선, 어구, 밧줄 등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어선을 주 대상으로, 갯벌을 보조 대상으로, 바다와 산, 마을은 배경으로 구성하면 단순해진다.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MjAxNzA1MjhfMjIz/MDAxNDk1OTUyNTI1NzI3.D1QaCDw8EVf9sb8UesWlCbbkMLAxnEETBwZWLZwy4Ysg.7WcCifyT2p-OSaF-OjTklM-yN2ViRNC5z64a9FPA-1Ag.JPEG.elanvital7/%EC%9D%B8%EB%AC%BC%EC%82%AC%EC%A7%84.jpg?type=w800)
시각적 질서가 느껴지는 사진은 새의 시선으로 찍으면 된다. 해안도로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며 촬영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각적 질서가 갖춰져 간결해 보인다. 전경+중경+원경으로 구성해보자. 위 사진처럼 사람-배-산과 하늘로 구성해보자.
보다 간결하게 구성하는 방법은 흑백으로 촬영하는 것이다. 컬러의 세계를 흑백으로 단순화해 촬영하는 흑백사진은 간결해 사진에 집중시킨다. 또 상상의 여백이 넓어 자꾸 바라보게 한다. 바다나 갯벌 사진을 잘 찍는 방법 중 하나는 흑백 모드 이용이다.
![](https://i.ytimg.com/vi/pb8K1dqldes/maxresdefault.jpg)
갯벌 사진을 잘 찍는 방법 중 하나는 배를 이용하는 것이다. 물이 빠진 갯벌에는 어선과 어구, 밧줄 등이 있다. 위 사진처럼 배와 로프를 이용해 모양을 만들어보자. 그러자 선이 특정한 모양이 만들어져 눈길을 끈다. 어디에나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대상이 있다. 유심한 관찰로 의미 있는 대상을 찾아 간결하게 구성해 보자.군산 선유도 망주봉 아래 펜션 ‘선유도에 물들다’가 좋았던 이유는 바닷가에 위치해 있어 사진 찍기에 좋았기 때문이다. 편안한 휴식을 취하기에 좋은 숙소였다. 위 사진 중 갯벌에 혼자 남은 배를 대각선으로 구성한 것이 마음에 든다. 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갯벌의 반영이 표현되었기 때문이다.바다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의 또 다른 하나는 다중 촬영이다. 이번 군산 선유도 여행 중에 많이 시도해봤어.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은 9장까지 다중 노출이 가능하다. 이중 노출만 가능한 카메라도 있다. 내가 사용하는 X-T4의 경우 9장까지 가능해 수묵화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위 사진은 신시도 자연휴양림의 풍경이다. 휴양림을 산책하듯 한 바퀴 돌아 바닷가에서 다중 노출을 시도했다. 위 사진은 3번의 노출로 촬영했다. 바다와 산이 겹쳐 또 다른 풍경을 만들었다.이렇게 촬영이 가능하다. 삼각대 없이도 9장까지 다중 노출이 가능하다. 다중 노출 모드에서 첫 페이지만 촬영하면 LCD 화면에 이미지가 표시된다.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 장면을 촬영할 수 있는데, 이미지를 덧대면서 원하는 대로 촬영하면 된다. 삼각대가 있으면 배경이 흔들리지 않고 보다 정확하게, 정밀하게 촬영할 수 있다.군산 선유도 여행은 행복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와인과 회를 즐기며 인생과 여행과 사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상으로 군산 선유도 펜션의 바다 갯벌 사진을 잘 찍는 방법과 매직아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군산선유도 #선유도펜션 #선유도에물들다 #바다사진잘찍기 #갯벌사진잘찍기 #매직아워 #선유도숙소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 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 면, 시, 군, 구, 도 국가선유도 물드는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2길 69 예약선유도 물드는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2길 69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