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간이장부의 개념, 대상자, 작성법

개인사업자라면 1년 동안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세금을 직접 신고할지, 아니면 세무 전문가에게 맡겨야 할지 판단할 때 중요한 것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기장 의무’에 달려 있습니다.오늘은 기장의무 중 하나인 간편장부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간단 장부

기장과부기라는용어를많이들으셨을것같습니다.두 용어 모두 ‘거래 사실을 장부에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소득세법에서 정하는 ‘기장의무’는 ‘복식부기’와 ‘간편장부’로 나뉘는데,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복식부기는 작성이 어렵고 어렵기 때문에 보통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하지만 간편장부는 수입과 비용을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처럼 기록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회계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간이장부는 사업 규모가 작은 개인사업자가 매출액과 비용 항목 등을 간소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국세청이 만든 간이장부입니다.

간이 장부 서식

대신 간단한 장부로 기장을 신고하려면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간이 장부의 대상자

간이 장부로 기장 신고를 할 수 있는 대상은, 해당 연도에 신규로 사업을 개시한 사업자이거나, 각 업종별로 직전 연도의 수입 금액이 기준 이하인 사업자입니다.※ 매년 5월 초 국세청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안내하고 각자의 기장 의무 유형을 고지해줍니다.

출처 : 국세청

수입금액의 기준은 농업·임업 및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등은 3억원 미만,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공조공급업, 건설업 등은 1억5천만원 미만, 부동산임대사업, 부동산임대서비스 업, 교육서비스 업 및 보건 업 등은 7천5백만원 미만이며 수입금액이 기준을 초과하면 복식부기로 기장신고를 하여야 합니다.또 전문직 사업자는 수입금액 기준과 관계없이 복식부기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출처 : 국세청

변호사, 변리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건축사 등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배제 대상 사업자나 의사, 한의사, 수의사, 약사, 한약사 등 의료·보건 용역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전문직 사업자에 해당합니다. 간이 장부 작성법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간단한 장부 작성법은 아주 간단합니다.거래가 발생한 날짜 순으로 매출액 등 수입에 관한 사항, 매입액 등 비용 지출에 관한 사항, 사업용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증감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면 됩니다.간이 장부 작성법작성방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① 날짜 : 현금 또는 외상거래에 관계없이 거래가 발생한 날짜를 기준으로 수입 및 비용을 모두 기재합니다.② 계정과목 : 거래마다 거래 성격에 맞는 계정과목을 기재합니다.계정 과목의 구분③ 거래 내용:OO판매, OO구매 등의 거래 구분, 대금 결제를 기재합니다.하루 평균 매출 건수가 50건 이상의 경우는 하루의 총 매출 금액을 합쳐서 기재할 수 있지만 그 대신 세금 계산서·현금 영수증 등의 원본은 보관해야 하며 비용 및 매입 거래는 거래 건 별로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④ 거래처:거래처의 상호, 이름 또는 전화 번호 등 거래처 구분이 되게 기재합니다.⑤ 수입:상품·역무의 공급 등 영업 수입(매출)및 영업 외 수입을 기재합니다.일반 과세자는 매출액을 공급 가격과 부가 가치세 10%를 구분하고 각각”금액”및”부가 가치세”란에 기재하고 간이 과세자는 부가 가치세가 포함된 매출액(공급 대가)를 부가 가치세 면세 사업자는 매출액을 “금액”란에 기재합니다.⑥ 비용(원가 관련 매입을 포함):상품 원재료·부재료 매입 금액, 일반 관리비, 판매비 등 사업 관련 비용을 기재합니다.⑦ 사업용 유형 자산 및 무형 자산의 증감(매매):건물·자동차·컴퓨터 등 사업용 유형 무형 자산 매입 및 부대 비용을 기재합니다.⑧ 비고:거래 증명·상환 타입·재고 금액을 기재합니다.세금 계산서는 “세계”계산서는 “계”신용 카드 및 현금 영수증은 “카드 등”, 기타의 영수증은 “영국”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간이 장부를 기장하면 스스로 남긴 실제 소득에서 소득세를 계산하기 때문에 적자(결손)이 발생했을 경우 15년 소득 금액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또 감가 상각비, 대손 충당금 및 퇴직 급여 충당금이 필요 경비로 인정되는데요.간이 장부 기장자는 장부와 증빙 서류를 소득세 확정 신고 기한이 지난 날로부터 5년간 보존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으면 좋겠습니다.함께 읽기 좋은 글 :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기한 후 신고환급받는 방법, 환급기간, 환급대상 등 https://blog.naver.com/yskang1/223193246149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기한 후 신고환급받는 방법, 환급기간, 환급대상 등 국세청이 배달라이더나 대리운전기사, 간병인, 학원강사 등 인적용역소득자 178만명에게 최대 230만원 소송…blog.naver.com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기한 후 신고환급받는 방법, 환급기간, 환급대상 등 국세청이 배달라이더나 대리운전기사, 간병인, 학원강사 등 인적용역소득자 178만명에게 최대 230만원 소송…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