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도 아닌 글쓰기 – 자율주행자동차, 전기자동차, 대체육 배양육

자율주행차는 아직 윤리적인 문제, 법적 책임의 문제가 남아 상용화는 요원해 보이는 전기차는 양산이 많아지고 있다. BYD, TSLA 등···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전기차를 많이 만들고 있다. 이 정도로 산업이 성숙할 때까지는 정부 보조금이 있었다. 보조금을 받으면 내연기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 문제 등이 남아 있다. 환경 문제도 있다 – 자동차가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 거기에 들어가는 전기와 배터리(희토류)를 생산할 때는 탄소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전기차 시장이 더욱 성숙해지면 전기차 보조금도 줄어들지 모른다. 대체 단백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다. 식물성의 고기는(콩, 곡물등으로 고기의 식감을 재현하는 것) 그래도, 여러가지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 것 같다. 배양육은 아직 실험실 단계다. 식물성 계란, 유제품도 출시되고 있지만 아무래도 한국에는 제한적이다. 그리고 아직 기술력 부족+규모의 경제 미달성으로 높다. 한국 식품기업을 돕기 위해서도, 환경보호에 앞장서기 위해서도 정부가 대체 단백질 식품에 보조금을 줘 소비자 가격을 싸게 만든다면 전기차처럼 시장이 커질까? 자율주행차는 아직 윤리적인 문제, 법적 책임의 문제가 남아 상용화는 요원해 보이는 전기차는 양산이 많아지고 있다. BYD, TSLA 등···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전기차를 많이 만들고 있다. 이 정도로 산업이 성숙할 때까지는 정부 보조금이 있었다. 보조금을 받으면 내연기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 문제 등이 남아 있다. 환경 문제도 있다 – 자동차가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 거기에 들어가는 전기와 배터리(희토류)를 생산할 때는 탄소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전기차 시장이 더욱 성숙해지면 전기차 보조금도 줄어들지 모른다. 대체 단백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다. 식물성의 고기는(콩, 곡물등으로 고기의 식감을 재현하는 것) 그래도, 여러가지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 것 같다. 배양육은 아직 실험실 단계다. 식물성 계란, 유제품도 출시되고 있지만 아무래도 한국에는 제한적이다. 그리고 아직 기술력 부족+규모의 경제 미달성으로 높다. 한국 식품기업을 돕기 위해서도, 환경보호에 앞장서기 위해서도 정부가 대체 단백질 식품에 보조금을 줘 소비자 가격을 싸게 만든다면 전기차처럼 시장이 커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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